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흔에 읽는 니체 - 장재형

by TRX류쌤 2023. 2. 2.
728x90
반응형

지금 이 순간을 살기 위한 철학 수업 #마흔에읽는니체
내일 죽을 것처럼 오늘을 사랑하라!!
마흔의 삶에 자극제가 되는 니체의 25가지 조언

마흔에 읽는 니체
마흔, 인생의 중반에서 후반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의 나이다. 사십 대에는 안정적인 삶을 살 줄 알았지만 여전히 불안정하다. 지난날 놓쳐 버린 것들을 떠올리며 후회하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방황한다. 나 아닌 다른 것으로 채워진 삶에 공허와 권태를 느끼면서 무언가를 좇으며 도리어 분노하고 두려워한다. 지금 가진 것들을 잃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우울하고 슬프다. 마흔의 당신에게 니체가 인생의 마지막 질문을 던진다. “나는 어떻게 이 삶을 사랑할 것인가?” 인생에 전환점이 필요할 때,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할 때, 내 삶을 제대로 사랑하고 싶을 때, 죽기 전에 한 번은 니체를 만나라. 그럼 인생길이 달라질 것이다. 니체 철학은 현재의 삶이 아무리 허무하고 고통스럽고 두려울지라도 그 자리에 주저앉지 않고 주도적이고 의욕적으로 자신의 인생을 사랑할 수 있는 깨달음과 방법을 전한다. 니체는 어린 나이에 부모와 가족을 모두 잃었으며 평생을 병에 시달리고, 사랑하는 사람에게 외면받는 등 어려운 인생을 살았다. 하지만 이런 인생의 난관 또한 아름답게 바라보며 매일 아침 긍정을 외쳤다. “네 운명을 사랑하라”는 의미의 ‘아모르파티’에는 수많은 실패와 좌절을 겪는 우리에게 인생과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성장의 기회로 삼아 계속해서 적극적으로 꿈꾸라는 뜻이 담겨 있다. 《마흔에 읽는 니체》는 니체가 단 한 번뿐인 이 삶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고민하고 남겨 둔 철학적 사유 중에서 우리 삶에 특별히 중요한 25가지 내용을 담았다. 인간의 몸과 마음의 건강 문제를 다룬 최고의 의사이자 심리학자인 니체로부터 사십 대 인생의 골격을 갖추는 법부터 진정한 자신의 운명을 뛰어넘는 법, 인생의 폭을 확장하는 법, 궁극적으로 최고의 삶을 사는 법까지 배울 수 있다. 이는 인생의 중요한 시기에 선 마흔에게 큰 자극과 지침이 될 것이다. 마흔이라면, 또는 마흔을 앞두었거나 되돌아보고 있다면 현실과 한계를 인정하면서도 삶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고자 했던 니체의 철학에서 건져 올린 말들이 큰 위로와 용기를 주는 자극제가 되어 줄 것이다. 또한 니체 철학의 참뜻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니체의 인생 수업을 통해 모든 고민을 떨치고 내일 죽을 것처럼 오늘을 사랑할 수 있는 열정과 행복의 열쇠를 손에 쥐길 바란다.
저자
장재형
출판
유노북스
출판일
2022.09.01

인생에 전환점이 필요할 때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할 때
내 삶을 제대로 사랑하고 싶을 때
<죽기 전에 한 번은 니체를 만나야 한다>
"나는 어떻게 이 삶을 사랑할 것인가?"
#아모르파티 #영원회귀 #디오니소스적긍정 #초인


얼마전 영풍문고에서 베스트셀러 코너를 살피다 발견한 책 ~~~ #니체 #차라투스트라는이렇게말했다
철학 관련 도서는 어렵게 느껴졌는데 어느순간
A-ha포인트가 생기기 시작했다.
그만큼 요즘 나오는 철학책이 대중의 눈 높이에 맞춰 읽기 쉽게 나오는 것 같다.

절대주의와 상대주의가 철학의 주요 담론이었던 가운데, 회의주의는 철학사에서 대체로 환영받지 못한다. 하지만 소피스트에서 쇼펜하우어,니체,실존주의로 이어지고 결국 현대의 포스트모던이 등장하면서 회의주의는 다양하고 다채로운 이념과 사상이 공존할 수 있는 틀을 마련한다.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_채사장》

책을 볼 때 나를 책의 세계로 이끈 #채사장 #지대넓얕
을 들춰 어디쯤에 속하는 이야기 인지 체크해 본다.
'아~니체라는 철학자는 이런 흐름에서 이런 주장을 했던 사람이구나',
'요즘 니체가 제시한 철학이 이렇게 사람들에게 스며들었구나~^^' 이런 생각을 하며 흥미롭게 책을 읽었다.

얼마전 트롯 오디션을 보다 '아모르파티'를 'party'로 이해하고 내뱉은 참가자를 보곤 아~~이래서 책 봐야함


https://link.coupang.com/a/P0UQJ

마흔에 읽는 니체:지금 이 순간을 위한 철학 수업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제공받을 있습니다.*

마흔, 왜 니체 철학인가?
40대는 삶을 극복하느냐 아니면 그냥 주저앉느냐의 갈림길에 서 있을 때다. 이 중요한 시기의 우리에게는 현재 젊은 시절에 꿈꾸었던 삶은 온데간데없이 공허함만 남아 있다. 인생의 중반에서 후반으로 넘어가는 경계에 머뭇거리며 권태에 빠져 하루를 보낸다. 하지만 이때 주어진 현실에 안주한다면 정신의 성장은 멈추어 버리고 말 것이다.
마흔, 허무감과 무기력이 급습해 오는 나이에, 니체는 자신이 제시하는 철학적 무기로 방어해 보라고 한다.



[우리는 저 세계가 아니라 이 세계에 있다]
"신은 죽었다" 니체의 가장 유명한 #아포리즘
니체는 기독교의 신이 오히려 인간을 병들게 만들었다고 생각했다. 왜냐하면 기독교에서 인간은 죄를 지은 병든 존재이기 때문이다.
무의미하고 두려운 삶을 극복하기 위해 만든 신이 결과적으로 인간을 더 나약한 존재로 만들었기 때문에 더는 필요없게 된 것이다.

[익숙함과 결별하고 내가 원하는 나로 살아라]

#니힐리즘 삶은 무의미하다는 허무주의를 이르는 말
목적없이 사는 사람은 자신을 무기력한 삶으로 빠뜨린다.
스스로 허무주의에 빠졌다는 사실을 의식해야 한다.반복되는 삶이 주는 허무주의는 결국 의식의 변화를 일으킨다.매너리즘에 빠져 매일매일 권태로운 삶을 살아가는 자기 자신에게 벗어나야겠다는 결단을 내려야 한다.
"권태기는 위기가 아니라 전환기이다. 자기 삶의 진정한 목표를 향해 나아갈 동력을 얻는 때이다."


A세대



수동적 허무주의 vs 능동적 허무주의

"내 안에는 긍정적인 의지와 부정적인 의지가 힘을 겨룬다. 이 싸움에서 이긴 의지가 곧 나의 삶이 된다."

"하루하루를 자신의 재능을 드러내기 위한 배움의 시간으로 보내야 한다."

영원 회귀 사상 - "모든 것이 영원히 반복되더라도 나는 이 삻을 사랑할 것인가?"

니체의 철학 원리

나는 해야 한다 : 낙타 정신
나는 하길 원한다 : 사자 정신
최고의 몰입 : 아이 정신
"복종 상태에서 자유 상태로, 그리고 성스러운 긍정 상태로 우리는 자기를 극복하는 최고의 경지에 스스로 도달할 수 있다."


이원론

위대한 경멸의 순간을 체험하라

마흔에게 성공이란 '무엇을 달성했느냐'가 아니라 '얼마만큼 성장했느냐'에 달려 있다.
삶에는 영원한 상승도 영원한 하강도 없다. 그러므로 자신에게 맞는 인생의 속도로 나아가면 된다.
#에포케 #판단중지
"경멸과 몰락, 인생의 하강과 막다른 길은 변화의 성장통이다."


고귀한 인가의 면모

"남과 나를 비교하지 않고 자신의 힘을 긍정하는 것,
고귀한 마흔이 가져야 할 태도이다."


망각의 힘


아폴론적인 것과 디오니소스적인 것

"모든 예술, 모든 철학은 성장하거나 하강하는 삶의 치유 수단이나 보조 수단으로 간주될 수 있다."
모든 예술은 목적과 목표가 있다.
삶의 기쁨, 치유의 수다, 존재의 긍정


금욕주의적 성직자

"고통에도 곤혹과 불안에 빠져들지 않는 자만이 위대함에 도달할 수 있다."

#르상티망 약자가 강자에게 품는 원한이나, 증오, 복수심 등이 되풀이되면서 쌓인 감정

르상티망

주인 도덕 VS 노예 도덕

주인 도덕 vs 노예 도덕

디오니소스적 긍정

"우리가 경험한 모든 것이 우리를 고귀한 인간으로 만든다."

728x90
반응형
LIST